천지간」,31쪽)
동백은 무수한 꽃봉오리는 매단 채 한참 가쁜 숨을 몰아 쉬고 있는 중이었다. 양달쪽으로 가지를 뻗은 것들은 아닌게 아니라 하루 이틀 사이에 봉오리 끝이 빨갛게 터질 것 같았다. 중부지방으로 치자면 보름에서 한 달 정도가 빠른 개화였다. (「천지간」,31쪽)
눈이 그치고 나서 홀
천지간》(1996) 《빛의 걸음걸이》(1998) 등을 발표하며 1990년대 문단의 새로운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소설’의 의미와 특히, 한국의 판타지 소설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명해보고 한국의 판타지 소설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판타지 장르도 하나의 문학 장르로서 인정되고 있다. 인간이 태어난 이래, 자신이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몽환은 필수적인 것이었고, 또 끊임없이 지속되어
신화』를 통해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1982년도에 간행된 그의 출세작 『공포의 외인구단』 초판 30만 부가 팔리고 모방작이 30여 편이나 등장할 정도로 큰 인기를 모으면서 80년대 만화 붐을 조성. 1983년 『이장호의 외인구단』이라는 제목으로 영화화 됨.
은 처음에는 가족만화로 기획되었다. 그러나
소설과는 다른 점이다. 또한, 설화는 율격을 가지지 않고 보통의 말로써 구연되기 때문에 산문적 속성을 지닌다. 이 점에서 서사민요·서사무가·판소리 등과 같은 율문서사(律文敍事) 장르들과 구분된다.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